나노시티/나노시티 인사이드

2030을 부자로 만드는 급여관리 전략!, 삼성전자 S.LSI 여성 리더십 세미나

2015.08.17 15:00


모든 일에 똑소리 나고 추진력 강한 '알파걸'. 알파걸은 학업과 대인관계, 리더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별에 상관없이 뛰어난 성과를 내는 여성을 말합니다. 이처럼 여성 파워에 대한 새로운 신조어가 탄생되는 시대에서 여성 인력이 새롭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에서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여성 임직원들의 행복한 삶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3년부터는 ‘여성 리더십’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며 감성 리더십 함양에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일과 가정생활을 모두 충실히 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주제가 선정되어 여성 임직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 3일, 삼성전자 S.LSI사업부에서는 ‘여성 리더십’ 세미나의 일환으로 급여관리에 대한 임직원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계획적인 지출과 재테크를 바탕으로 똑똑하게 급여를 관리하는 노하우를 공개했는데요. 지금부터 그 비법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20~30대 직장인의 급여관리, 어떻게 하고 있을까?

 


사내 힙합 동호회의 댄스 공연과 함께 강연의 막이 올랐습니다. 폭발적인 무대 매너가 돋보이는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임직원들의 박수와 환호소리가 이어졌는데요. 마치 콘서트 장을 연상하게 하는 멋진 댄스 공연에 강연장의 분위기도 무르익었습니다. 

 


이어 연사인 미래희망가정 경제연구소의 김남순 소장은 “댄스 공연이 여러분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었다면, 저는 여러분의 미래를 즐겁게 해드리겠습니다.”라고 밝히며 무대에 올랐습니다. 그는 강연을 시작하면서, “월급만으로도 걱정 없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지금 급여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먼저 체크해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여러분은 월급을 얼마나 꼼꼼하게 관리하고 있나요? 아래 체크리스트로 함께 확인해볼까요?


[개인/가정 경제진단 check list]


구분

아니오

1. 매월 예산을 세우고 결산을 하고 있다.

 

 

2. 가계부를 작성한다.

 

 

3. 일생 동안 필요한 재무목표를 세워 실행한다.

 

 

4. 매월 소득의 30% 이상을 저축한다.

 

 

5. 비과세, 절세 금융 상품에 가입했다.

 

 

6. 펀드, 변액 보험 등 간접투자상품을 이용하고 있다.

 

 

7. 사망, 질병, 재해에 대비해 충분한 보험을 갖고 있다.

 

 

8. 자동차 등 고가 물품에 대해 정기점검과 보수를 한다.

 

 

9. 나의 투자수익률을 일 년에 한번은 계산해 본다.

 

 

10. 대출상환액(원금이자)이 전체 소득의 20%미만이다.

 

 


 


김남순 소장은 10가지 체크리스트 중 ‘예’라고 대답한 항목이 8개 이상이면 양호한 수준, 5~7개 사이면 개선이 필요한 수준, 0~4개면 매우 취약한 수준이라고 구분했습니다. 만약 급여만 가지고 경제적 걱정 없는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면, 어떤 점들을 개선해야 할까요?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급여관리 전략!


비결 하나, 예산과 결산을 해라

김남순 소장은 급여가 어디에 쓰였는지 ‘예산과 결산’을 정확히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급여의 사용처를 정확히 알아야 새는 돈을 통제할 수 있고, 특히 지출 내역은 반드시 가계부를 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여기서 꿀팁 하나! 최근 자동으로 가계부를 작성을 간편하게 도와주는 스마트폰 어플들이 많죠?  신용카드/체크카드 사용 내역을 분석해 항목별로 정리해주기 때문에 지출 내역을 더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결 둘, 은퇴를 준비해라

그는 “은퇴란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데, 지출은 계속되는 상태를 말한다”며, “기대수명이 100세라고 가정하면 이런 상태가 40년 동안 이어진다는 뜻이다”라고 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미혼일 경우, 소득의 70%를 저축해야 한다”고 이야기하자 임직원들은 모두 깜짝 놀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경제적으로 저축하기 가장 좋은 시기인 20~30대에 급여를 잘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비결 셋, 절세 상품을 활용하라

그는 세금을 줄이고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을 공개했습니다. “은행에서는 이자에 대한 소득세를 떼기 때문에, 세금을 줄이는 금융 상품을 활용하면 장기적으로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전했는데요. 따라서 상품에 가입할 때 세금 우대, 비과세, 소득공제가 되는 상품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가 물품은 유지비가 많이 들지 않도록 관리할 것’, ‘정기적으로 투자 수익률을 계산할 것’ 등 생활 수칙을 전하며 강연을 마무리했습니다.


유용한 경제생활 노하우를 전한 이번 강연을 듣고, 임직원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이현희 사원 / 삼성전자 S.LSI사업부

“취업을 하고, 처음에는 소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계획 없이 지출했던 것 같아요. 자산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작은 것부터 실천해서 미래를 미리미리 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S.LSI사업부 여성 리더십 세미나 현장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급여관리 전략 세미나에 이어 향후 ‘행복한 워킹맘’을 위한 강연과, ‘직장인 여성을 위한 여성 리더십’ 강연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앞으로 이어질 여성 리더십 세미나에도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