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라이프/트렌드

‘1인 미디어’ 열풍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MCN 산업’ 알아보기!

2015.12.11 17:28


최근 먹방, 겜방, 톡방 등 개인 방송을 중심으로 1인 콘텐츠 제작자들이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이 자신만의 채널을 만들고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1인 미디어’가 주목받으면서, 이들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콘텐츠 산업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1인 미디어’의 의미와 등장 배경, 그리고 1인 미디어와 함께 떠오르고 있는 ‘MCN 산업’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1인 미디어'의 의미와 등장 배경은?



'1인 미디어'란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창작하여 자신만의 트렌드를 추구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블로그와 각종 동영상 사이트, 팟캐스트, SNS 등이 대표적인 1인 미디어인데요, 1인 미디어의 특징은 개인의 생각과 개성을 대중에게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과거 매스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수용만 했다면, 이제는 누구나 1인 미디어를 통해 목소리를 높일 수 있게 됐는데요, 모든 사람들이 콘텐츠의 수신자임과 동시에 제작자가 된 것입니다.



1인 미디어가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모바일 산업의 발전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우리 삶의 일부로 자리 잡게 되면서 시·공간 제약 없이 미디어를 접할 수 있게 됐는데요, 이에 따라 사람들의 시선이 TV, 라디오와 같은 전통 매체에서부터 1인 미디어까지 다양한 채널로 분산됐습니다. 특히 1인 미디어는 게임, 요리, 메이크업 등 다채로운 주제와 콘셉트로 세분화된 기호를 지닌 젊은 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1인 미디어를 활용해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사람을 ‘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일컫습니다, 최근에는 개인 방송을 중심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진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1인 콘텐츠 제작자들의 기획사, 'MCN 산업'의 출연!



1인 미디어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영역은 개인 방송 분야입니다.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동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등장하면서, 이들의 경쟁력과 가능성을 증대시키려는 산업이 급부상했는데요. 바로 ‘MCN 산업’입니다.

 

MCN 산업’은 다중채널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의 약자로,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만든 제작물의 배급과 관리를 수행하는 신종 미디어 사업을 뜻합니다. 개인 창작자들과 제휴를 맺고 이들에게 프로그램 기획 및 마케팅,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연예 기획사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이렇게 완성된 콘텐츠를 다양한 미디어 채널에 유통하고, 발생하는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국내에서는 기업과 1인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을 중심으로 MCN 산업이 확대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1인 미디어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온라인 동영상 채널을 개국하거나 자체 스튜디오를 마련해 전문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육성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어 앞으로 그 귀추가 더욱 기대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