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LINK l

2016.07.13 11:52 임직원 건강 UP! 건강해지는 즐거움이 있는 곳 삼성전자 근골격예방운동센터

손목과 어깨, 허리 등 근골격계 통증은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질병입니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업무를 하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지속하면 근육과 관절 등에 피로를 느끼기 마련인데요. 


삼성전자 DS부문은 운동량이 부족한 직원들을 위해 점심시간 이후 건강체조를 실시하는 등 임직원의 건강을 챙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임직원의 근골격계 통증 예방과 건강증진을 돕기 위한 근골격예방운동센터입니다.


임직원들은 근골격예방운동센터에서 첨단 측정 장비를 통해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스포츠의학 전문가와 함께하는 맞춤형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있는데요. 건강해지는 즐거움에 푹~빠진 삼성전자 임직원들! 그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체계적인 검사와 1:1 개별상담으로 임직원 건강을 책임지는 근골격예방운동센터

 


지난 6월 30일, 삼성 나노시티에 위치한 근골격예방운동센터를 찾았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1년 기흥∙화성캠퍼스 근골격예방운동센터를 개설한 이후. 2014년 DSR로 확대하며 임직원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더욱 활발하게 운영 중인데요. 



근골격예방운동센터는 바쁜 임직원들이 원하는 시간에 센터를 방문할 수 있도록 사전 예약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전 예약 후 근골격예방운동센터를 방문하게 되면 간단한 설문조사와 함께 체형 진단과 자세 분석이 진행되는데요. 기초 체성분 검사부터 균형감각측정, 3D체형측정, 심부근력측정 등 전문적인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특히, 3D 체형측정을 통해 임직원의 척추변형, 자세 불균형 등을 검사하여 신체 통증의 원인을 알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체계적인 검사를 거친 후, 진단 결과가 나오면 전문가와의 1:1 개인별 상담을 통해 자신의 근골격 상태에 맞는 맞춤형 운동을 처방받습니다. 운동 처방을 받은 임직원들은 근무 전후 짬을 내 각자에게 알맞은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때마침 점심시간을 맞아 근골격예방운동센터에서 운동 중인 임직원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 업무가 바쁘더라도 건강보다 중한 건 없다! 근골격예방운동센터로 운동하러 오세요~



점심시간 중 30분을 할애해 근골격예방운동센터를 찾은 임직원들은 폼롤러를 이용한 운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폼롤러 운동은 같은 자세를 오래 지속하며 뭉치고 뻣뻣해진 근육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인데요. 어떤 운동인지 좀 더 살펴볼까요? 


 


임직원들은 코치의 시범에 따라 폼롤러 운동에 열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폼롤러를 다리 밑에 받쳤다가, 다리 사이에 끼우기도 하며 곳곳에서 탄성과 신음소리가 터져 나왔는데요. 운동이 끝나자 한 임직원은 어깨에 이고 있던 쌀가마니를 내려놓은 것 같다며 개운함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앞선 팀의 운동이 끝난 후 임직원 한 명이 근골격예방운동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매트를 깔고 코치의 지도에 따라 운동하는 모습이 한두 번 해본 솜씨가 아니었는데요. 잠시 쉬는 시간을 틈타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김기수 사원 / 반도체연구소 

"2년전 어깨 수술을 받은 후 병원과 한의원 등을 다니며 통원치료를 다녔습니다. 계속적인 치료에도 나아지지 않던 차에 4개월 전 팀장님의 추천으로 근골격예방운동센터를 방문하게 됐어요. 


외부에 일반 운동 시설은 많아도 이렇게 개인 맞춤형으로 근골격계에 특화된 운동을 제공하는 곳은 드문데, 운동 방법을 잘 알려주셔서 집에서도 틈틈이 운동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직장인들이 따로 시간 내서 어딜 찾아가는 게 쉬운 일이 아닌데, 회사의 배려로 좀 더 편리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으니 감사할 따름이죠."


이번에는 나노시티 기흥캠퍼스에 위치한 근골격예방운동센터를 찾아갔습니다. 

 


이곳에서는 4명의 임직원이 한 조를 이뤄 운동에 열중하고 있었는데요. 모두 같은 팀에서 근무한다는 이 임직원들은 하루의 교대근무를 마친 후 운동을 하면 뭉친 등·허리 근육이 시원하게 풀린다며 만족감을 드러냈습니다. 

 


이민향 대리 / 기흥·화성단지총괄

“요즘에는 근무 끝나고 부서원들과 한 시간씩 모여서 운동하고 있어요. 같이 일하는 사람들끼리 피로와 스트레스를 함께 풀 수 있어서 좋죠.”


권민경 사원 / 기흥·화성단지총괄

“일단 근골격예방운동센터에 오면 불편한 곳은 없는지 먼저 물어봐요. 지난번에는 손목이 아파 말씀드렸더니 손목 테이핑 방법도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어요."


하루의 피로를 근골격예방운동센터에서 싹~풀어버리는 삼성전자 임직원들! 삼성전자는 이와 같은 임직원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근골격예방운동센터 활성화를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데요. 과연 어떤 프로그램일까요?



■ 임직원이 있으면 어디든 간다! 찾아가는 근골격예방운동센터!


근골격예방운동센터는 올해 상반기부터 바쁜 업무로 따로 센터를 찾기 어려운 임직원들을 위해 ‘찾아가는 근골예방강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팀 월례회의나 그룹, 파트 등에 근골격계 전문가가 직접 찾아가 예방 강의와 간단한 운동법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찾아가는 부서의 근무 성격에 따라 운동 요법도 조금씩 달라 연구/개발 부서의 임직원들은 거북목을 집중적으로 교정하며, 라인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은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고 손목 운동 등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동안 총 253회를 실시해 나노시티 기흥/화성캠퍼스의 3,771명 임직원들이 이 프로그램을 수료했습니다.


마침 이 날, 반도체연구소 각 부서의 조직문화 관리자가 모인 행사가 있어 찾아가는 근골예방강의를 현장에서 직접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행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화성 근골격예방운동센터 조문식 팀장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 강의와 그룹운동이 진행되었는데요. 그룹운동이 시작되자 살짝 굳어있던 회의실의 분위기가 한결 부드러워졌습니다. 유연하게 움직이는 조문식 팀장과 달리 따라 하는 임직원들의 몸이 영 뻣뻣해 보이네요.


어려운 스트레칭 동작에 연신 신음소리를 내던 임직들의 얼굴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풀려갔는데요. 시원해진 몸 덕분인지 행사가 진행되는 내내 웃음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삼성전자 임직원 건강 지킴이 근골격예방운동센터! 임직원의 건강을 생각하는 삼성전자의 진심을 느낄 수 있었던 하루였는데요. 앞으로 근골격예방운동센터의 더욱 멋진 활약을 기대합니다! 




신고
삼성반도체이야기가 전하는 생생한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Posted by 삼성반도체이야기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