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라이프/트렌드

컴퓨터 프로그래밍 입문을 위한 코딩 교육 사이트

2018.06.18 16:2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생들의 필수 교육으로 지정됐는데요. 이에 따라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코딩(Coding) 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자 이미 영국과 미국, 일본 등에서는 코딩 교육을 보편화했고, IT 시대에 맞춰 발 빠르게 움직인 이스라엘, 에스토니아에서도 코딩을 정규 교육 과정에 포함하는 등 소프트웨어 교육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코딩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는 가운데 누구나 코딩 공부에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코딩 교육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코딩(Coding)이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다른 말로 C언어, C++ 언어, JAVA, 파이선 등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프로그래밍 개념부터 차근차근, ‘생활코딩’


활코딩 바로 가기


생활코딩사이트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처음인 사용자들을 위한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개념을 중요시하는 이곳에서는 코딩이 무엇인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해 실습까지 할 수 있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의 웹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HTML, CSS, JAVA Script라는 세 가지 언어가 필요한데요. 이 중 입문자가 가장 쉽게 도전할 수 있는 HTML 언어를 활용한 웹 사이트를 만들기부터 차근차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생활코딩은 대부분 동영상 강의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곳의 대표 강의인 작심 40시간은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해당 강의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댓글로 질문하면 이메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 내에 개념 사전이 있어 설명과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주어진 미션을 블록 프로그래밍으로 해결, ‘엔트리



엔트리(entry) 바로 가기


엔트리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비영리 소프트웨어 학습 플랫폼입니다. 코딩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입문용 프로그램으로 미국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툴 스크래치(scratch)’에 기반을 둬 만들어졌는데요. 실제로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에 활용되는 프로그램인 만큼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코딩 과정을 거쳐 미션을 통과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급, 중급, 고급 등 난이도와 예상 소요시간 등을 선택할 수 있고 4~5분 내로 하나의 프로그램을 배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내 캐릭터인 '엔트리봇'을 미션에 맞게 이동시키는 코드, 엔트리봇이 말을 하고 움직이게 만드는 코드 등 코딩의 기초 원리부터 계산기, 두더지게임 등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한 코딩까지 익힐 수 있습니다. 특히 블록 프로그래밍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는 엔트리는 시작과 흐름, 움직임 등 상황에 맞는 명령어를 블록으로 부여하고, 블록을 완성한 후 프로그래밍 고급언어인 파이선버튼을 눌러 완성된 코딩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코딩을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코딩의 원리를 놀이처럼 배울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프로그램 설치없이 코딩 실습을, ‘이코리아텍’


이코리아텍(e-koreatech) 바로가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 평생교육원에서 제작한 이코리아텍은 기초적인 C언어부터 웹사이트를 만드는 HTML,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필요한 SQL, (app) 개발에 필요한 언어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400개가 넘는 온라인 강의를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들을 수 있어 자신만의 커리큘럼을 만들 수 있는데요.


강의를 들은 후에는 이코리아텍 사이트 내 온라인 실습실에서 복습을 할 수 있습니다. C언어, JAVA 등을 다루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웹에서 학습이 가능해 보다 손쉽게 코딩 연습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코딩은 단순히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술적인 면을 넘어 창의적인 사고를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는 코딩! 코딩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사이트를 통해 쉽고 재미있는 프로그래밍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