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라이프/트렌드

실내 온도 낮추고 에너지도 아끼는 쿨(cool)팁 5

2018.06.25 14:11


올 여름은 여느 때보다 더 뜨거울 것이라는 기상청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6월과 8월의 평균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폭염 기간도 장기화 될 것이라는 예상인데요. 생활 속 간단한 실천으로 실내 온도는 낮추고 에너지 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쿨팁을 소개합니다.



콘센트는 뽑고, 전자제품은 벽에서 멀리 



사용하지 않는 전원 플러그를 뽑는 것만으로도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대기 전력(플러그를 통해 새어 나가는 에너지)에서 나오는 열은 실내 온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를 뽑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플러그를 뽑는 것만으로도 월 전기요금을 1만 원 가량 줄이는 효과도 있는데요. 사용 중인 플러그가 많다면 간단히 멀티탭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전자제품을 벽에서부터 10cm 정도 떨어뜨려 놓는 것도 실내 온도를 낮추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전자제품이 벽에 붙어있을 경우, 가동되며 발생한 열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제품을 뜨겁게 만들어 실내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이죠. 전자제품을 벽에서 10cm 정도 떨어뜨려 놓으면 효과적으로 공기 순환이 되면서 온도 상승을 막을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장마철 벽의 습기로 인해 제품이 망가지는 것도 피할 수 있습니다.



베란다에 차가운 물 뿌리기 



폭염이 계속되는 여름철, 뜨겁게 달궈진 아스팔트 도로에 물을 뿌리는 살수차를 종종 만날 수 있는데요. 뉴스를 통해 농가에서 축사나 지붕에 물을 뿌리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물 뿌리기는 무더위를 식히는 대책 중 하나인데요. 물이 증발되면서 열기를 빼앗아 주변의 뜨거운 공기를 식혀주기 때문이죠.


이 같은 원리를 이용하면 실내 온도를 낮추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베란다에 차가운 물을 뿌려 두거나 뜨거운 실내에 분무기로 물을 조금씩 뿌려주는 것이죠. , 실내에 물을 뿌릴 때는 가전제품이나 가구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숲 속에 온 듯 시원하게, 실내 홈가드닝 



시원한 실내를 만들기 위해서는 햇볕이 강하게 비치는 베란다나 창가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증산작용으로 온도를 낮추면서 실내로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차단하거나 약화 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아레카야자, 고베니아 등의 관엽식물은 다른 종류의 식물에 비해 증산작용이 활발해 실내 온도 낮추는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건물 외벽에 덩굴식물을 심어 햇빛을 차단해 실내 온도를 낮추는 방법도 있는데요. 일부 지자체에서는녹색커튼 사업의 일환으로 건물 주변에 덩굴식물을 심는 작업을 시행 중에 있죠. 건물 외벽에 설치한 녹색커튼은 여름철 실내 온도를 5도 가량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선풍기 똑똑하게 사용하기 



선풍기의 방향을 어떻게 조절하냐에 따라 실내 온도는 확연히 달라질 수 있는데요. 외부 온도가 실내보다 낮은 경우 창문을 열고 선풍기의 머리 부분을 창 밖으로 향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공기는 밖으로 나가고 외부 공기가 들어오는 순환 작용을 통해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죠. 같은 원리로 선풍기 머리를 천장 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도 효과적인 쿨링 방법의 하나인데요. 뜨거운 공기가 위로 올라가 차가운 공기와 섞이면서 실내를 시원하게 만들어줍니다.


뜨겁게 달궈진 선풍기를 빠르게 식히는 방법도 알아두면 좋은데요. 선풍기 모터 부분에 빈 알루미늄 캔을 구겨서 올려놓으면 캔이 열기를 흡수해 모터의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온도를 낮추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커튼과 에어캡의 더블 플레이  



실내 온도 상승의 가장 큰 요인은 바로 뜨거운 햇빛인데요. 때문에 창문에 블라인드, 커튼을 설치해 햇빛을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실내 온도를 3도 이상 낮추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때 블라인드를 선택한다면 열 저항성이 높은 목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난방의 일등공신 에어캡(뽁뽁이)을 여름철에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에어캡이 외부의 더운 공기가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고 실내의 시원한 공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겨울을 보내게 도와준 에어캡은 여름철 실내 온도를 2도 이상 낮춰준다고 합니다.


이른 더위가 시작된 올 여름, 지금까지 알아본 실내 온도 낮추는 쿨팁으로 알뜰하고 시원하게 보내세요






댓글 3

  1. 이런2018.06.28 21:06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제정신인가 베란다는 기본방수가 안되었는 공간임.

  2. 김원태2018.07.03 04:07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전자제품이 벽과 가까울때, 벽과 떨어져있을 때
    실내온도가 서로 달라집니까?
    삼성전자 정도면 나름 배운 사람들일텐데
    물리학적인 소양이 이렇게도 없어요??

    • ?2018.07.03 07:58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열이 갇혀있냐 안갇혀있냐의 문제겠죠.
      공간에 여유가 있고 통기가 되면 열기가 머무르지 않아 덜 덥다는게 원리 아닙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