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직무로드맵

[직무인터뷰_System LSI사업부] 4차 산업 기술의 주역이 되다

2018.09.06 13:38


System LSI 사업부는 DS부문 내 유일한 R&D 전문 사업부입니다. System LSI 사업부는 팹리스(Fabless)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대하고, AI, IoT, 5G, Automotive 등 미래의 핵심이 되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주역, 삼성전자 System LSI 사업부 임직원들이 예비 삼성인들을 위해 준비한 생생한 직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Q: 현재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삼성전자의 SoC(System on Chip) 브랜드 엑시노스(Exynos)는 컴퓨터의 CPU 기능을 손톱만 한 하나의 칩으로 구현한 것입니다. 여기에 그래픽 엔진, 5G 같은 통신 모듈을 모두 포함한 것이죠.

 

설계 담당자는 시장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아키텍처 구성부터, 각종 기능의 구현과 통합을 위한 연구개발, 논리 게이트 레벨로의 변환을 포함한 업무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저는 그중에서 설계 검증을 하며, 엑시노스 내의 'Clock Management Unit' 검증과 검증 방법 개선 및 자동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이 일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일을 하며 크고 작은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게는 설계 중인 과제에서 버그(Bug)를 찾았을 때 뿌듯하고, 크게는 초기 설계부터 참여한 엑시노스가 제품으로 출시됐을 때 내 자식 같은 느낌이 들죠이 외에도 저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고 있는데,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부서원들에게 도움이 됐을 때 보람을 많이 느꼈습니다.

 

저희 부서는 담당자에게 업무를 맡길 때, 그 사람의 역량을 믿고 업무 진행에 재량권을 줍니다. 따라서 업무 진행 일정을 개인이 조율하는 등 능동적으로 계획하며 회사 생활을 할 수 있는 게 큰 장점이고, 늘 새로운 설계와 검증을 위해서는 창의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는 것도 장점이죠.

 

Q: 이 직무를 위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디지털 논리회로 설계와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그리고 프로그래밍은 언어 종류에 관계없이 두 개 정도 수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설계 검증에 관심 있는 분께는 베릴로그(Verilog), 시스템 베릴로그 언어에 대한 이해를 추천합니다.

 

Q: 어떤 신입사원이 이 직무에 적합할까요?

상상력이 풍부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이 색다른 분이면 좋겠어요. 미세한 부분까지 고려한 설계와 이를 추적할 수 있는 꼼꼼함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특히 해외 연구소와 지속적인 협업을 위한 영어회화 실력도 중요합니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System LSI사업부에서 CMOS이미지센서(이하 CIS)의 아날로그 설계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IS는 픽셀, 아날로그&디지털 회로, 인터페이스 등 여러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중 아날로그 회로는 픽셀에서 보내주는 아날로그 전압을 디지털 코드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이 CIS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성능 향상을 위한 아날로그 회로설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이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입사 후 줄곧 센서 제품을 개발하며 여러 가지 과제를 진행해왔는데요. 동료들과 함께 고생해 만든 이미지센서가 칩으로 나와 정상동작을 할 때, 그 희열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기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스마트폰에 우리 팀이 만든 카메라가 들어간다는 점은 큰 자부심이 됩니다. 이러한 점이 앞으로 더 나은 CIS 개발을 위한 원동력이 되죠.


Q: 아날로그 회로설계 직무를 위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아날로그 설계는 전기회로, 전자회로, CMOS 집적회로설계, 반도체 관련 전공 수업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MOSFET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회로의 동작을 이해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관련 전공이 아니더라도 저희 팀에는 아날로그&디지털 설계, 픽셀공정, 평가까지 다양한 분야를 두루 다루고 있으니 다양한 역량과 경험을 가진 분들이라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Q: 어떤 신입사원이 이 직무에 적합할까요?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합니다.
요즘 SNS를 통해 여행, 음식 등 사람들의 일상을 담은 사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 보안, 자동차 등 카메라가 사용되고 있는 분야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이미지센서, 지문인식센서 등의 중요성도 같이 커지고 있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공학적으로 동작, 처리하는 과정을 통해 사진을 만들지만, 그 결과물은 사람의 감성을 움직이게 합니다. 그게 제 일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저는 휴대폰 및 사물인터넷(IoT) 기기 통신 기술의 핵심인 모뎀(Modem)을 개발, 검증해 상용화된 반도체 칩을 만드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엑시노스(Exynos) 모뎀을 개발해 2G부터 LTE까지 아우르는 통신 기술을 모두 상용화했으며, 최근 업계 최초로 5세대 이동통신 표준(5th Generation New RadioRelease-15, 이하5G)을 적용한 멀티모드 통신 칩 개발에 성공했는데요. 5G 통신 시장과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팀원 모두가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Q:신호및시스템설계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현재 데이터 송신 관련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5G 멀티모드 모뎀인 '엑시노스모뎀 5100'을 개발하며, 모든 검증이 완료됐을 때 가장 보람을 느꼈습니다. 개발을 위해 몇 달간 국제 이동통신 표준 등을 연구했는데요. 그 내용을 코드로 짜고, 팀원들과 협의를 통해 결과물을 완성했을 때, 그 뿌듯하고 후련한 감정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또한 팀원 모두의 정성과 노력이 고스란히 담긴 엑시노스 모뎀 칩을 사용하는 핸드폰을 쓸 때 비슷한 감정을 느낍니다.


Q: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저희 부서의 업무는 크게 '모뎀 시스템'과 '모뎀 디자인' 업무로 나뉠 수 있는데요. 두 업무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담당자들이 설계를 하면 디자인 담당자들이 칩으로 구현해 내는 것이죠. 


시스템 업무에는 Encoding·Decoding, RF Design, Channel Estimation, LLS Development, Antenna 등 통신 관련 다양한 전공을 가진 부서원들이 포진되어 있어요. 프로그램으로는 C/C++, Matlab, Python 그리고 SystemVue 등으로 모뎀 알고리즘 개발 및 검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천 전공 교과목으로는 통신시스템(Communication Systems), 디지털신호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 자료구조론(Data Structures), Random Processing, Optimization, RF 시스템/하드웨어, Antenna/Radio 관련 수업이 있습니다.


디자인 업무에는 다양한 전자 통신 분야의 전공자들이 모뎀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2G/3G/LTE/5G 모뎀 하드웨어 디자인, 모뎀 SoC, 모뎀 검증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천 전공 교과목으로는 디지털시스템설계(Digital System Design), 논리설계(Logic Design), 디지털 집적회로(Digital Integrated Circuit), 컴퓨터 조직론(Computer Organization), 통신시스템(Communication Systems) 등이 있습니다.


Q: 어떤 신입사원과 함께 일하고 싶나요?

대한민국 모뎀 기술 개발에 기여하고 싶은 열정 충만한 신입사원이라면 누구든 환영합니다! 저희 부서에는 10~20년 가까이 통신 기술을 공부하고 개발해온 분들이 많은데요. 그만큼 뛰어난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며 무궁무진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저는 입사 이후, 2G/3G/LTE 그리고 5G(NR)까지 여러 통신 기술들을 접하고 배울 수 있었는데요. 기술 경쟁력과 선진적인 근무환경을 고려할 때, 통신 모뎀 기술 개발 분야의 최고의 직장이라고 감히 자부합니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저는 System LS I사업부에서 CMOS 이미지센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센서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전자 신호로 바꿔 이미지를 생성하는 일종의 광전변환소자이기 때문에, 실제 빛을 받아 전자신호(Signal)를 생성시키는 픽셀(Pixel)의 성능이 중요한데요. 저는 이 픽셀의 특성 향상 및 픽셀 기능 관련 기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Q: 공정개발 직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픽셀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 이를 구현하는 공정 인테그레이션(Integration)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정개발은 픽셀의 특성 향상을 위한 픽셀의 구조적 설계, 공정 인테그레이션, 센서가 만들어진 후의 평가/분석을 아우르는 직무입니다. 이렇게 개발된 기술이 무사히 실제 제품이 될 수 있도록 기술 양산성 확보도 관련 부서와 협업하게 되죠. 기술이 완성 되어가는 과정을 보며 성취감을 느끼고, 개발한 기술이 제품에 탑재되었을 때 가장 뿌듯합니다. 


Q: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이미지센서는 반도체소자로 이루어져 있는 시스템 반도체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전공지식이 도움 됩니다. 저는 재료공학을 전공해 재료의 전자기적 성질, 전자재료, 고체물리학 등의 지식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반도체 성질을 배울 수 있는 반도체 관련 교과목도 중요합니다. 업무가 전공지식만으로 이루어지진 않지만, 소자의 특성을 이해하면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Q: 어떤 신입사원을 기대하고 있나요? 

저는 제품의 구조설계 및 공정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System LSI 사업부에서 이런 직무가 흔치 않지만 픽셀 개발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업무입니다. 실제 기술의 제품화 여부는 결국 이를 구현하는 공정 인테그레이션 완성도로 결정되기 때문에, 이미지센서의 성능 향상 및 문제점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 전공지식도 필요하지만, 업무에 대한 끈기와 능동적인 태도, 그리고 동료들과의 소통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일하면,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Q: 하고 계신 일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저는 개발 제품의 신뢰성을 보증하는 개발 품질 엔지니어입니다. 상품 개발 제품들이 국제표준(JEDEC/AEC-Q100 등)과 우리 회사의 신뢰성 표준에 맞도록 평가되었는지 검증, 검토합니다. 특히 관련 부서와 협업해 올바른 평가, 정확한 검증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죠.


Q: 품질관리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신뢰성 평가는 가혹한 스트레스 환경을 통해 제품의 잠재적 불량을 사전에 검출, 개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물론 신뢰성 불량이 없는 게 가장 좋겠지만, 개발 단계에서 발생한 불량을 개선해 최종 제품에서 아무런 이상이 없도록 개발하는 것이 가장 보람된 일이죠. 신뢰성 평가가 없다면 사용 보증기간 중 제품이 오작동 할 수 있거든요.


Q: 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정보통신, 전기 전자, 물리, 화학, 신소재, 화학공학, 재료 등 실제 부서원들의 전공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교과목은 실리콘(Silicon) 소자에 대한 동작 원리 및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반도체물리학(Device Physics)을 기본으로 추천합니다. 더불어 아날로그/디지털 소자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실습하는 것이 업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실질적인 불량 분석을 위해서는 다양한 측정 장비(SEM/TEM 등)의 특성과 분석 방법을 아는 게 유용합니다.


Q: 어떤 신입사원과 함께 일하고 싶나요? 

꼭 공대생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이공계적인 개념만 이해할 수 있다면 전공이 차지하는 역할은 크지 않다고 생각해요. 또 밝고 긍정적인 마인드의 신입사원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업무적으로 부족한 부분은 선배가 도와줄 수 있지만, 성격은 다른 사람이 채워줄 수 있는 있는 부분이 아니니까요.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System LSI 사업부에서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는 AP(Application Processor)의 CPU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조금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OS Scheduler 개발, CPU Power Feature 개발, CPU Power 최적화, CPU Performance 최적화, CPU 성능 향상 Feature 발굴, CPU 안정성 검증과 같은 업무가 있습니다.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CPU를 개발한다는 것은 모바일 AP의 핵심 기능을 개발하는 것이므로, 그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또한 신기술의 발전을 눈앞에서 목격하고 참여할 수 있다는 게 큰 매력인데요.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OS Scheduler나 CPU Architecture를 배운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 기술이 발전하는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는 건 굉장한 일이죠.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개발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며, 개발한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나올 때에는 제품에 대한 애정과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낍니다.

Q: 소프트웨어개발 직무의 비전에 대해 좀 더 얘기해주세요.
소프트웨어는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분야이며, 이를 필요로 하는 곳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에 소프트웨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제도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사내에 이러한 시스템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이 직무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있다면 어느 부서를 가더라도 파급력 있는 업무를 할 수 있을 겁니다.

Q: 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전공역량으로는 C언어와 컴퓨터구조, OS, 자료구조 등 컴퓨터공학과 관련된 전공이 도움이 될 거예요.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심만 있다면 사내외 다양한 기회를 활용해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Q: 어떤 신입사원을 기대하나요?
결국 모든 일이 다양한 사람이 모여 목표를 이루어 가는 것이기에 함께 업무를 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 입사하신다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선배들에게 항상 인사하는 습관을 가지라고 조언하고 싶어요. 당장은 이해가 가지 않을 수도 있지만, 회사생활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Q: 영업마케팅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영업마케팅 직무는 시장의 트렌드를 읽고 어떤 제품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매출을 얼마나 달성할 수 있는가를 컨트롤하죠. 제품의 탄생부터 판매 시점까지 제품의 주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업무를 하며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시장 트렌드를 파악해 이를 세상에서 현실화 시키는 매력적인 업무입니다. 시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제품의 성장 전망을 제시하고, 매출을 전망하는데요. 목표대로 매출을 달성하고, 그 이상의 매출을 얻었을 때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죠.


Q: 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저희 부서에는 인문계부터 이공계까지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이 함께 일합니다. 반도체 제품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공학적 소양이 있으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전자회로나 반도체공학 등을 공부했다면 엔지니어들과 자연스럽게 협업이 가능할 거예요. 더불어 글로벌 고객들과 함께 협업하기에 중국어, 영어 등의 어학 능력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Q: 어떤 신입사원을 기대하고 있나요?

부서에 새로운 사람이 오면 확실히 사무실 분위기가 밝아지는데요. 때문에 밝은 에너지를 지닌 신입사원이 오길 기대하고 있어요. 공부와 취업 준비에 치여서 학창시절을 보내면 빨리 지칠 수밖에 없는데, 장기적으로 이어질 회사생활을 위해서라도 대학생 때 누릴 수 있는 것들을 충분히 즐기고 오길 바랍니다. 


카메라와 센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는 신입사원이라면 누구든지 환영합니다. 동료들과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맡은 일을 해낼 수 있는 신입사원이라면 반드시 부서에서 중요한 사람이 되리라 믿습니다

R&D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자기기의 혁신을 기술을 선도하는 System LSI 사업부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칠 인재를 기다립니다!




댓글 1

  1. asd2018.09.13 16:49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정진영님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