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직무로드맵

[직무인터뷰_반도체연구소]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이끈다

2018.09.06 13:40



반도체연구소는 메모리와 시스템반도체 제품의 선행 공정과  소자를 연구하고, 통합 솔루션을 위한 패키지 기술을 개발하는 곳입니다. D램, 낸드플래시, 로직 제품의 차세대 소자 및 공정기술, 공정 미세화 한계 극복을 위한 신소재, 설계 자동화 툴(TCAD Simulator 등), 선행 패키지 기술(TSV, HBM, PLP 등)의 연구개발을 연구개발을 통해 사업부를 지원하는 곳이죠.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반도체연구소 임직원들이 미래 반도체 인재들을 위해 준비한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Q: 현재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반도체연구소에서 차세대 반도체 제품을 위한 소자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적화된 반도체 소자를 디자인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소자 구조설계(Integration Scheme)를 합니다. 또 차세대 공정을 개발 적용해 고집적, 고용량 반도체 제품을 연구개발합니다. 


즉 개발 목표를 설정하고 제품에서 요구하는 특성을 갖는 소자를 개발하는 업무인데요. 다양한 실험을 하고 Device Physics, 소자 구조, 제품 동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의 특성과 품질을 예측, 분석, 개선하는 업무죠. 또한 미래 반도체 기술 로드맵을 수립하고, 요소 기술을 미리 준비, 개발하는 업무도 합니다.


Q: 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반도체 소자에 대한 이해와 경험, 반도체 공정 지식, 소통 및 협업능력, 그리고 열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추천 과목으로는 전자회로, Device physics, VLSI design, 광학, 고체물리, 기초전자기학, 역학(고체, 열, 유체), 화학(일반, 물리, 유기, 분석), 기계, 응용 해석, 플라즈마 전자 역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이 있습니다.


Q: 이 직무에서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합니다.

신입사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직무 역량과 소통 능력 그리고 업무에 대한 애착이에요. 직무 역량은 반도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업무에 적응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말합니다. 소통 능력은 매너와 타인에 대한 배려가 포함되며, 업무에 대한 애착은 회사와 함께 나 자신도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5년, 10년, 15년 후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생 로드맵을 써보세요. 목표가 자신의 인생을 이끌어 줄 것입니다.




Q: 반도체공정설계 직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반도체 제품을 만들기 위해선 수백여 단계의 공정을 거치는데, 각 단계에서 최적의 공정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반도체공정설계 직무의 역할입니다. 반도체공정설계는 크게 반도체 제품의 구조를 만드는 미세 패터닝, 반도체 제품의 특성을 관장하는 박막재료, 신설비/신소재/신계측 업무로 나눠집니다. 다양한 반도체 제품에 대한 공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죠.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각 분야의 최고 지식과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새로운 반도체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세상에 없던 반도체 공정을 개발하며 개인의 능력을 최대치까지 이끌어내는 팀플레이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개발한 반도체 공정으로 원하는 제품의 성능을 100% 구현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Q: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각 파트별로 다양한 분야의 인재가 필요하지만, 전기, 전자, 재료, 물리, 화학, 고분자, 기계, 광학, 시뮬레이션 등 이공학 계열 전공자 또는 이에 상응하는 전공지식 보유자가 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도체 공정·설비에 대한 이해, 반도체 물질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 원리를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Q: 어떤 신입사원을 기대하고 있나요?

연구소의 특성상 새로운 분야에 호기심을 갖고 도전할 수 있는 패기가 필요해요. 연이은 실패에 도 포기하지 않고, 다양한 실험을 거쳐 수많은 데이터를 검증해야 하거든요. 처음부터 다 알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조금씩 배우다 보면, 본인의 직무에서 최고 전문가가 되어있을 겁니다!




Q: 반도체연구소 소프트웨어개발 직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저희 반도체연구소에서는 차량/인공지능/SSD/사물인터넷/클라우드/보안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알고리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가 활용된 제품을 연구개발합니다.


특히 저와 동료들은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 분석, 재가공하여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Q: 업무를 하며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만드는 만큼, 저희 시스템이 업무에 도움이 됐다는 피드백을 받을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저희 부서는 소프트웨어 연구개발을 업(業)으로 하기에 많은 분들이 전산/컴퓨터, 전기전자, 수학/물리 계열 전공자입니다. 추천하는 전공과목은 컴퓨터구조, 자료구조개론, 알고리즘, 운영체제론은 필수로 들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전공수업의 역량도 필요하지만, 소프트웨어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C/C++/C#/Python/Java 등), 알고리즘 문제 해결 능력 및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설계/구현하는 역량도 필요합니다.


Q: 입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합니다.

현재의 자신에 만족하지 않고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빠른 기술 변화의 시대에서 자칫 안주하면 어느 순간 뒤처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의 습득, 이해, 그리고 본인의 발전에는 많은 체력이 필요하니, 꾸준히 운동하고 자신의 건강을 챙기세요.




Q: 현재 무슨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희 부서는 연구개발에 필요한 환경과 설비를 관리하는 곳으로, 저는 다양한 설비들을 유지관리, 개선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설비엔지니어가 더욱 뛰어난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설비기술을 연구하고, 문제현상을 미리 예측해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요. 제품별 난제 기술이 해결되어야만 제품 양산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Q: ‘설비 마에스트로’ 직책을 맡고 계시는데, '설비 마에스트로'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나요?

‘설비의 지휘자’라고 일컫는데요. 8대 공정별로 설비 특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많은 기술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조율하는 일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설비 연구를 하다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마에스트로를 통해 해결책이나 조언을 얻기도 하죠. 설비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주고 해결해주는 일종의 자문가 역할입니다. 설비의 장인이자, 하드웨어 설비 분야의 최고 권위자라고 할 수 있죠.


Q: 설비기술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신제품 정보를 다른 사람보다 먼저 접하고 구매하는 소비자를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라고 부르는데요. 우리는 새로운 설비를 가장 먼저 사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해당 설비가 생산에 적합한지 평가하는 과정으로, 성능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보완합니다. 또한, 신 설비를 탐구하는 업무도 하는데, 이는 국내 설비의 기술 수준을 끌어올리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회사를 넘어 국가적으로 기여를 했다는 사실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전공 불문하고 프라 모델처럼 조립을 좋아하는 사람이 이 직무를 하면 재미있을 거예요. 설비는 토탈 솔루션이므로, 모든 전공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전공 분야에 대한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반도체와 관련된 필수과목을 수강하여 기본기를 쌓는 것이 좋겠네요.


또한 사내 교육체계가 굉장히 잘 운영되어 교육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얼마든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답니다. 자신의 전공 과목은 깊이 있게 공부하되, 다른 분야로 확장하는 것은 입사 후에 고민해도 충분합니다.


Q: 입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합니다.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설비기술 직무와 잘 맞을 거예요. 저도 28년째 근무하고 있지만, 지금도 끊임없이 공부하고 있거든요. 다만, 설비 분야는 굉장히 복잡한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새로운 문제가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즐겁게 일하는 태도가 매우 중요한데요. 즐겁게 일하는 사람은 자기 기분을 잘 표현할 줄 알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서 소통도 잘 되더라고요. 그런 마인드를 가진 분들과 함께 일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차세대 제품과 기술을 직접 경험하고 연구개발할 수 있는 반도체연구소 직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삼성전자 DS부문 반도체연구소는 세계를 이끌 반도체 기술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진 여러분들을 기다립니다!



관련 콘텐츠 보러가기

선배와의 대화, 반도체연구소 구봉진 님 




댓글 1

  1. 반도체소자직무2018.10.27 01:57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소자설계 직무에 지원중인 학생입니다. 학부 수준에서는 소자설계에 접근하기 힘든걸로 알고있는데, 학부출신 엔지니어의 비율이 낮은 편인가요? 그만큼 입사성공이 힘이들까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