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라이프/트렌드

디지털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료실’

2018.10.26 17:26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책, 음악, 이미지 등의 자료들이 모두 디지털화되고 있는데요. 이제 우리는 스마트폰, PC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디지털 콘텐츠를 보고, 읽고,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디지털 정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료실을 소개합니다.



저작권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공유 저작물 공간


▲    공유마당 홈페이지

 

개인 블로그, 발표 자료 등 인터넷 상의 콘텐츠를 가져와서 사용해도 될지 고민했던 분들이라면 이곳을 방문해보세요. ‘공유마당’은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공유 저작물 공간인데요. 이 공간에서 공유하는 저작물로 새로운 저작물을 만들고, 그렇게 만든 저작물을 다시 나누는 선순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공유마당에서는 사진, 문서 양식, 폰트, 디자인 소스 등 다양한 종류의 저작물을 공유하는데요. 저작자 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등 저작물별로 상이한 이용 조건만 숙지하고 지킨다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_https://gongu.copyright.or.kr/



다양한 장르의 국내외〮 무료 음악 공유 플랫폼  


▲ 사운드클라우드 홈페이지

 

사진 공유 플랫폼에 ‘플리커(Flickr)’,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 ‘유튜브(Youtube)’가 있다면, 음원을 공유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에는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가 있습니다. 

 

사운드클라우드에서는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자유롭게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들은 자신의 음악을 널리 알릴 수 있고, 사용자들은 무료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각 음원의 저작권은 음원 게시자에게 있으며, 게시자가 제시한 사용 범위에 한해 음원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_https://soundcloud.com/

 


지역 주민이 아니어도 이용 가능한 지역별 전자도서관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홈페이지

 

전자책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다는 매력이 있죠. 몇몇 지역에서는 온라인 도서관을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자책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경기도 사이버 도서관’, ‘여의 디지털 도서관’, ‘인천시 통합 전자도서관’ 등은 지역 주민이 아니어도 회원가입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_경기도 사이버 도서관 https://www.library.kr/

         여의 디지털 도서관 http://www.yulib.or.kr/

         인천시 통합 전자도서관 https://lib.ice.go.kr/

 

지금까지 도서부터 음원까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료실을 알아봤는데요. 꼭 기억해두었다가 유용하게 활용해보세요!








댓글 1

  1. 뉴니2018.11.12 09:34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정말 유용한 팁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