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라이프/트렌드

자율 사물, 디지털 트윈 등 2019년 주목해야 할 IT 트렌드

2018.11.08 17:43


매년 10월 말이면 여러 기관을 통해 내년도 트렌드를 예측하는 도서와 자료들이 쏟아져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도 IT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트렌드를 모아 살펴봤습니다. 



가트너가 제시하는 2019년 전략 기술 트렌드   


지난 10월 18일 미국 올랜도에서 개최된 ‘가트너 심포지엄/IT 엑스포’에서 2019년 전략 기술 트렌드가 공개됐습니다. 글로벌 IT 시장조사 기관인 가트너(Gartner)는 혁신적인 잠재력을 가진 10가지 기술 트렌드들이 향후 5년 내 정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가트너가 제시하는 전략 기술 트렌드 중 일부 내용을 소개합니다.     



자율 사물(Autonomous Things) 

'자율 사물'은 사람이 수행하던 기능들을 자동화한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 등을 일컫는데요. 자율 사물은 AI를 통해 주변 환경 및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고차원적인 행동을 수행합니다. 가트너의 부사장 겸 펠로우인 데이비드 설리(David Cearley)는 '자율 사물이 확산됨에 따라 우리는 독립적인 지능형 사물에서 벗어나 인간의 명령을 따르거나 스스로 여러 디바이스들과 함께 작동할 수 있는 다양한 지능형 사물을 도입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증강 분석(Augmented Analytics) 

'증강 분석'은 머신러닝을 이용해 더 많은 양의 데이터와 숨겨진 패턴을 찾아냄으로써 앞으로 벌어질 일을 예측, 분석하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기술입니다. 다시 말해 데이터과학자가 하던 일련의 과정을 사람이 아닌 기계학습을 통한 머신러닝으로 자동 수행하는 건데요. 가트너는 2020년까지 데이터 과학 작업의 40% 이상이 자동화되어 시민 데이터 과학자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증강 분석을 통해 얻은 통찰력은 HR, 재무, 영업, 마케팅, 고객 서비스, 구매조달 및 자산관리 등의 기업 활동에 적용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사람들의 효율적인 의사 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s)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대상이나 시스템의 가상 모델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가트너는 물리적인 사물이 컴퓨터 상에 동일하게 표현되는 가상 모델의 역할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 보고 있는데요.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실행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기에, 다양한 분야에서 과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업들이 전하는 현실적인 IT 트렌드


최근 출간된 도서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2019>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의 7가지 핵심 IT 트렌드를 다룹니다. 특히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들이 현장감있는 IT 트렌드에 대해 직접 소개하는데요. 기업들이 밝히는 주목할 만한 IT기술 중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블록체인(Block Chain) 

완전히 새로운 암호화폐 기반의 인센티브 시스템과 결합한 블록체인 기술은 기존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의 대안 및 보완재로 부상하고 있는데요. 가트너에 따르면, 블록체인 시장은 연 평균 최대 12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견되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신사업 분야로 꼽힙니다.    


드론 (Drone) 

드론은 농업, 토목, 건축, 물류, 심지어 우주 개발 분야까지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드론에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면서 단순히 하늘을 나는 기기에서 자율적으로 움직이며 데이터를 생산하는 지능형 기기로 거듭나는데요. 지능형 드론 시대가 열릴 전망입니다.   


대화형 플랫폼(Conversational Platforms) 

대화형 플랫폼은 사용자가 자연어를 활용해 디지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데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는 기술이지만 IT서비스를 하는 기업들은 챗봇과 같이 대화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정착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웹이나 앱 형태로 제공되던 각종 응용 서비스가 인터페이스와 사용성 면에서 큰 변화를 맞이했음을 의미하는데요. 앞으로 이 기술은 대화의 맥락을 파악하고 사람과 복잡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진화할 것입니다.   


실감형 미디어(Tangible Media)  

실감형 미디어는 360도 영상, AR/VR 등 이미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AR/VR 디스플레이의 확산뿐 아니라 음성인식을 통한 자연어 인식, 동작 인식, 뇌파 인식 등 기존 인터페이스와는 차원이 다른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PC와 스마트폰의 뒤를 잇는 포스트 중심기기로서의 성장 가능성이 점쳐지는 분야입니다.  


지금까지 2019년 주목해야 할 IT 기술들을 살펴봤는데요. 이 기술들이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댓글 1

  1. 에아이2018.11.12 09:32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중국,미국의 AI기술력은 이야기만 들어도 소름이 끼칠 정도..주목해야할 모든 IT트렌드들도...그 모든 곳에 반도체 기술력이 밑바탕이겠지요...!